판소리 문화》역락, 2001, 서울, p31~35참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판소리의 특질과 문제점을 밝히고 이해를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그 동안 판소리 生成에 관한 한 硏究로서의 문학적 접근ㆍ민속학적 접근 그리고 中國의 講唱文學의 영향설 인권한 《판소리 唱者와 失傳
판소리의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
. 판소리란 무엇인가?
: 한 명의 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 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 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예술이다.
▶ 창자ㆍ고수ㆍ청중이 삼위일체가 되어 호흡함으로써만 성공적인 판
한국의 대표적인 극음악이다. 민속악의 하나로 2003년 11월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되어 세계 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기원에 관해서는 ① 무가(巫歌) 기원설, ② 광대 소학지희(笑謔之戱) 기원설, ③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 그렇다면 <춘향가>는 이보다 상당히 앞선 시기에 등장했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고, 그것은 대체로 17세기 후반인 숙종 연간의 일로 추정할 수 있다. 물론 이 시기의 <춘향가>는 문학적 층위의 사설도 짧고 거칠었으며, 음악적․연극적 층위에서도 그다지 세련되지 못한 소박한 형태였을 것이다.
판소리의 형성과정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두 번째는 『청구야담』에 실려있는 암행어사 박문수에 관한 이야기로, 이 이야기는 얼굴이 추악한 수급비(水汲婢)의 어사 박문수에 대한 신의와 진정은 그의 마음을 감복시켜 행수기생으로 자리를 이동함은 물론이고 후한 상금
판소리로 꼽힌다. 판소리 다섯마당은 대개 소설화하거나 사설체 그대로 적혀서 책으로 전해오는데 다섯 작품들 중에 가장 오래된 것이 바로 이 「춘향가」이며 그 수효 또한 많아서 이본이 무려 200여 종에 이른다.
2. 「춘향가」의 기원
「춘향가」는 한때 실제 인물설이나 중국문학영향설이 제
판소리의 가창방식과 판소리 자료들을 간략하게 개관해 보았다.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판소리의 장르규정은 ‘장르‘가 문학의 문제라는 점에 견인되어 문학적인 측면, 즉 辭說을 중심으로 한 문학적 분석에 치중하여 연구되어 왔다. 물론 음악적 측면과 연극적 측면의 연구가 없지
기원설
- 주장: 한국의 구비 서사시에는 서사 무가, 서사 민요, 판소리 등이 있다. 이러한 동종의 선행 장르 중 판소리의 기원을 찾아보자면, 판소리는 전문 직업적 집단의 서사시이고 공연물이며 복잡하고 길기 때문에 서사 민요보다는 서사 무가와 친연성이 강하므로 서사 무가에서 기원했다는 주장.
한국구비문학론』, 제이엔씨, 2009, p.242.
한국은 삼국시대 중국으로부터 유교 ․ 불교 ․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이 전통 무와 더불어 공존을 연출해가는 구도인 다종교 공존의 특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특성이 가장 여실히 드러난 시대는 고려조였다. 조흥윤, 『巫와 민족문화』, 1990, p.14, 조